windmill.gif  l_flag_korea.gif  한국인터넷정보 KOR-TV.COM   

                                                 하나님의 율법  

( Westminster Confession )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

웨스트민스터회의에 의해 1646년 12월 4일에 완성된 신앙고백

 

      1. 하나님께서는 아담에게 한 가지 법을 주시되 행위 언약의 의미로 주셨다. (1) 그 언약은 아담뿐만 아니라, 아담

         에게 대표된 그의 모든 후손들에게서도 순종(아담 안에서)을 요구하시는 구속력을 가졌다. 이 순종은 개인적이고

         온전하고 정확한 영구적인 순종이다. (2) 아담이 이 법을 지키는 조건으로 영생이 약속된 반면에, 그것을 어기는

         경우에는 사망의 벌을 받을 것이라고 경고되었다. (3) 하나님은아담에게 그것을 지킬 수 있는 힘도 주셨다.1)

         1)창 1:26-27, 2:17, 전 7:29, 욥 28:28, 롬 2:14-15, 5:12,19, 10:5, 갈 3:10,12.

      2. 이 율법(인간은 하나님께 순종해야 된다는 도덕률-역자 주)은 아담의 범죄 후에도 의(義)의 완전한 규범으로 존

         속 하였었다. 그러다가 그 도덕률 자체가 시내산에서 하나님께로부터 기록의 형태로 주어졌다. 즉, 하나님께서

         두 돌판에 새겨 주신 십계명인데,2) 처음 네 가지 계명은 하나님께 대한 우리의 의무요, 다음 여섯 가지는 인간

         에게 대하여 우리의 행할 도덕이다.3)

         2)출 34:1, 신 5:32, 10:4, 롬 13:8-9, 약 1:25, 2:5,10-12. 3)마 22:37-40.

      3. 위의 도덕적 율법 외에도 하나님은아직 미숙한 교회였던 이스라엘 백성에게 의식적인 율법을 주시기 원하셨다.

         그것은 여러 가지 모형적인 규례들인데 두어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1) 예배에 관한 것, 이것들은 그리스도와

         그의 베푸실 은혜와 그의 행동과 그의 고난과 공로에 대하여 예표하는 모형들이다.4) (2) 교훈에 관한 것,5) 여

         기서는 도덕적 책임을 말해 주기도 한다. 모든 의식적 율법들은 신약시대에는 폐지되었다.6)

         4)갈 4:1-3, 골 2:17, 히 9:1-29, 10:1. 5)고전 5:7, 고후6:17, 유 1:23. 6)단 9:27, 엡2:15-16, 골2:14,16,17.

      4. 하나님께서 (옛날) 국가로서의이스라엘 민족에게 여러 가지 재판법을 주셨다. 그 법의 효용은 그 시대 국가가

         없어짐과 함께 끝났다. 그 법의 정신은 공정성을 도모하는 점에서 중요시되지만, 그 법의 형태는 지금 더 구속력

         을 가지지 못한다.7)

         7)창 49:10, 출 21장, 22:1-29, 마 5:17,38-39, 고전 9:8-10, 벧전 2:13-14.

      5. 도덕법은 신자에게나 불신자에게 영원토록 순종을 요구하는 구속력을 가진다.8) 그것은 거기에 포함된 내용 때문

         에만 아니고 또한 그 율법을 주신 창조자 하나님의 권위 때문이다.9) 그리스도께서도 구약의 도덕법을 순종해야

         할 우리의 책임을 어떤 방법으로도 폐지하시지 않고 도리어 강화하셨다.10)

         8)롬 13:8-10, 엡 6:2, 요일 2:3,4,7,8. 9)약 2:10,11. 10)마 5:17-19, 롬 3:31, 약 2:8.

      6. 참된 신자는 행위 언약 아래 속하지 않으므로 율법에 의하여 의롭다 함이 되거나 혹은 아주 망하도록 정죄되지

         않는다.11) 그러나 그들에게나 일반불신자들에게 율법은 크게 유익하게 사용되는데, 불신자들에게는 다음과 같이

         사용된다.

         (1) 생활 지침으로서 그들에게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지 또는 그들의 책임이 무엇인지 알게 한다. 이에 준하여

         그들은 가르침을 받으며, 또 제재도 받아야 한다.12)

         (2) 그들로 하여금 그들의 성품과 심령과 생활이 죄악으로 더러워진 사실을 발견케 하며,13)

         (3) 그들은 율법에 의하여 자신을 점검함으로 더욱 죄책을 느껴 겸손해지며, 또한 죄에 대한 증오감(憎惡感)을

         가지게 되며,14) (4) 따라서 그들이 그리스도를 절실히요구하게 되고, 또한 그의 온전하신 순종을 대신 속죄의

         의(義)로 받아들이게 될 수 있다.

         15) 그리고 거듭난 자들(참 신자들)에게도 율법은 필요하다.

         ①죄에 대한 율법의 금령들은 신자들로 하여금 옛 성품의 소원을 견제하는 데 필요하고,16) ②불순종에 대한

         율법의 경고들은 신자들에게 그들의 죄값을 보여주며, 따라서 현세에 그들이 죄 때문에 무슨 고난을 기대해야

         함을 보여준다. (그들이 참된 신자들이니 만큼 율법의 저주, 곧 영원한 멸망의 저주에서는 해방되었지만).17)

         ③율법의 약속들이 보여주는 것은 하나님께서 그 순종하는 자를 기뻐하신다는 사실이며, 또한 그들은 순종의

         결과로 어떤 축복을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이다.18) 그러나 이 기대는 행위 계약의 원리에 의한 것이 아니다.19)

         율법의 사역이 선행은 장려하고 악행은 제지시키는데, 그것이 율법 아래서만 국한된 사역이라고 할 수 없다.

         은혜 아래서도 율법의 사역은 계속된다.20)

         11)행 13:26, 롬 6:14, 8:1, 갈 2:16,3:13,4:4-5. 12)고전 7:19, 시 119:4-6, 롬 7:12,22,25, 갈 5:14,16,18-23.

         13)롬 3:20, 7:7. 14)롬 7:9,14,24, 약 1:23-25. 15)갈 3:24, 롬 7:24-25,8:3-4. 16)시 119:101,104,128,

         약 2:11. 17)스 9:13-14, 시 89:30-34. 18)레 26:1,10,14, 시 19:1, 37:11, 마 5:5, 고후 6:16, 엡 6:2-3,

         19)눅 17:10, 갈 2:16. 20)시 34:12-16, 롬 6:12,14, 히 12:28,29, 벧전 3:8-12.

      7. 위에 진술된 율법의 용도가 복음의은혜와 상충되지 않고 도리어 서로 거기에 잘 응합(應合)하게 된다.21) 다시

         말하면, 그리스도의 성령께서 인간의 의지를 설득시켜서 그로 하여금 자의로 순종하도록 까지 하신다. 그렇게

         된 신자는 율법에 계시된 하나님의 요구를 자유로이 또는 기쁘게 행하게 된다.22)

         21)갈 3:21. 22)렘 31:33, 겔 39:27, 히 8:10

 

 

「 주  너희  하나님을 사랑하고  또한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 ( 성경 누가복음10장27절 )

「 사람이  만일  온 천하를  얻고도 자기 목숨을  잃으면 무엇이  유익하리요  !   ( 마가복음 8장36절 )

「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 (예수) 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 (요한복음 3장16절)

-  아가페선교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