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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  례

( Westminster Confession )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

웨스트민스터회의에 의해 1646년 12월 4일에 완성된 신앙고백

 

      1. 성례는 은혜 언약에 대하여 인치는표이다.1) 그것은, 그리스도께서(하나님께서) 그의 백성과 그 언약을 맺으시

         면서 친히 제정하신 것이다.2) 그 목적은, (1) 그리스도와 그 주시는 혜택을 표시하여 그분 안에서 또는 그분으

         로 더불어 관계된 우리의 처지를 확고하게 하려는 것이며,3) (2) 교회에 속한 자들과 세상에 속한 자들과의 구분

         을 확인하려는 것이며,4) (3)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의 말씀에 의하여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을 섬기는 일을 다짐

         하려는 것이다.5)

         1)창 17:7,10, 롬 4:11. 2)고전 11:23, 마 28:19. 3)고전 10:16, 11:25-26, 갈 3:17,27. 4)출 12:48, 창 34:14,

         롬 15:8.5)롬 6:3,4, 고전 10:16,21, 마 26:26-28.

      2. 성례식에 있어서 표호(標號)와실제(표호가 상징하는 실물과 그 효과) 사이에는 영적 관계가 성립된다. 그 관계는

         그 둘 사이의 신비적 연합이다. 그러므로 실체에 대한 이름이 그 표호에 대하여 옮겨져 불려질 수 있다.6)

         6)딛 3:5, 창 17:10, 마 26:27-28.

      3. 성례식이 올바로 실시되는 데서 나타나는 은혜는 어떤 원인에서 임하는가? 성례식 자체에 고유된 내재적인 능력

         도 아니고, 집례자의 경건, 혹은 그의 의도 때문에도 아니다.7) 거기서 은혜가 임하게 되는 원인은, 첫째, 성령

         의 역사 때문이고,8) 둘째, 성례식 설립과 함께 주어진 하나님의 말씀 때문이다. 즉, 성례를 행하라는 주님의

         명령과 성례를 합당하게 받는 자들에게 은혜가 임한다는 주님의 약속 때문이다.9)

         7)벧전 3:21, 롬 2:28-29. 8)고전 12:13, 마 3:11. 9)마 26:27,28.

      4. 그리스도께서 설립하신 성례식은 두 가지 뿐이다. 그 두 가지는 “세례”와 “성찬”이다. 이 두 가지 중 어느

         것에 있어서나 집례자는 합법적으로 장립된 목사에게 국한된다.10)

         10)마 28:19, 고전 4:1, 11:20,23, 히 5:4.

      5. 구약의 성례식으로 말하면, 그것이 가리키는 영적 사리(事理)가 실질에 있어서 신약의 그것과 동일하다.11)

         11)고전 10:1-4.

 

 

「 주  너희  하나님을 사랑하고  또한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 ( 성경 누가복음10장27절 )

「 사람이  만일  온 천하를  얻고도 자기 목숨을  잃으면 무엇이  유익하리요  !   ( 마가복음 8장36절 )

「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 (예수) 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 (요한복음 3장16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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